본문 바로가기

미래산업기술

자율주행 자동차의 장,단점

저번 포스팅에는 자율 주행이 무엇인지 그리고 자율 주행의 기술의 레벨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다.

오늘은 자율 주행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들에 대해서도 언급해 보려고 한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장점

 

1. 교통사고 위험 감소

자율 주행 자동차가 보편적으로 시장에서 많이 상용화된다면 복잡한 도로에서도 교통사고는 적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자율 주행은 학습한 내용 안에서 실행하기 때문에 교통법규를 어길 일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사고 확률도 적을 수 있다.

 

2. 졸음운전, 비매너 운전, 음주운전 감소

난폭운전을 하거나 보복운전을 하는 것 같은 비매너 운전도 없어질 것이다. 당연히 음주운전도 불가능하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요즘 뉴스만 봐도 음주운전으로 사망사고가 낸다든지 난폭이나 보복운전으로 사고의 위험에 빠질 뻔한다든지 하는 기사들을 수도 없이 접하게 된다. 감정을 갖고 있는 인간이 도발적으로 벌일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자율 주행 자동차로 인해 이런 일들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은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졸음운전도 없어지게 된다. 어차피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졸린 것과는 관계가 없다.

 

3. 여가 시간의 활용

직접 운전을 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니 오히려 개인적인 시간의 활용이 가능해진다.

특히 장거리를 운전한다고 가정했을 때 허비하는 시간은 생각보다 길다. 운전을 하면서는 다른 일을 동시에 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잠깐 한 눈을 팔아도 사고의 위험으로 연결된다. 자율 주행 차로 장거리를 이동한다고 했을 때  그 긴 이동 시간은 낭비가 아니라 오로지 내가 즐기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만들 수 있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단점

 

1. 오류로 인한 오작동 

자율주행차는 로봇과도 같다. 기계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오작동 역시 가능하다. 엄청난 훈련과 정보를 습득시켰어도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는 못한다. 인간도 실수할 수 있는 것처럼 기계도 마찬가지로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또한 해킹으로 인해 치명적인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며 정보가 노출될 수 있는 것도 염려할 수 있다.

 

2. 법적인 책임 문제

자율 주행 자동차로 운행을 하다가 만약 불가피한 사고가 났을 경우 도의적인 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 상황이 애매하게 될 수도 있다. 인간이 운전한 것이 아니고 기계가 운전을 해서 사고가 난 것을 해당 차량의 소유주이기 때문에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이 이론적으로는 맞을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억울할 수도 있는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법적인 책임 문제는 보다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정확히 명시가 되고 해결 방안이 생긴 후에 자율 주행 자동차를 이용해야만 할 것이다.

 

3. 비싼 비용 문제

대중화가 되기 전까지는 비용이 높아서 선뜻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완벽히 대중화가 되어도 여러 시행착오를 겪고 초기 비용이 안전화될 때까지는 당연히 일반 자동차에 비해서는 문턱이 높을 것이 당연하다.

자율 주행 자동차가 대중화되며 또한 더욱 다양해져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면 현재 일반 자동차처럼 다양한 금액대로 고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오늘은 자율 주행 자동차의 장,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먼 미래의 일인 줄만 알았던 스스로 가는 자동차는 한발 앞으로 다가왔고 이미 실현 중이기도 하다.

그러나 안전한 자율 주행 자동차가 완성이 되려면 기술의 완성도 자체가 높아야 하는 것도 있겠지만 부족한 기술의 보완도 더불어져야 해야 함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