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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산업기술

메타버스와 마케팅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생각하면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나오는 단어는 바로 메타버스일 것이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META)이라는 뜻과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뜻을 합친 합성어로 3차원의 가상세계를 뜻하는 말이다.

특히 요즘처럼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일자리 창출이 축소되고 비대면의 시대로 인한 다양한 변화들이 오히려 메타버스 플랫폼들의 발전을 더 확산시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메타버스는 4차 산업 혁명의 중요한 핵심 기술이라는 것은 수많은 기사나 뉴스들로 익히 유명해졌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데 그중 오늘 소개할 내용은 바로 메타버스 안에서의 마케팅전략이다.

 

아주 오래전에만 해도 물건을 파는 단순한 판매 마케팅을 한다고 했을 경우 무조건 대면을 해서 구구절절 상품에 관해 설명을 하고 판매 시도를 해야 팔 수 있는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세월은 한참 지나고 산업도 변화함에 따라 마케팅도 발전하였고 다양한 형태로 진화했다.
단순한 예를 들어 만나지 않고도 전화로 물건을 팔 수도 있다. 얼굴을 보지 않고도 통신판매로 물건의 값어치를 설명할 수 있고 고객의 마음을 돌릴 수가 있게 되었다. 얼굴을 보지 않았는데도 판매 전략이 통한 예이다.
MZ 세대 또는 메타버스의 시대에 접어들어서는 마케팅 전략은 판세가 더욱 바뀌었다.
바로 가상현실 공간에서의 마케팅을 하는 것인데 얼굴을 보는 것도 아닌 전화 판매도 아닌 가상현실 공간에서 홍보를 하고 구입을 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하는 마케팅 전략이 바로 그것이다.

게임 제페토의 구찌(GUCCI)빌라에서 상품을 구경하는 아바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몇 가지 기업들의 예를 들어보겠다.

 

1. Wendy's의 브랜드 메시지 홍보 및 전략
미국의 Wendy's라는 햄버거를 판매하는 대표적인 체인점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자사 캐릭터를 만들어서 포크 나이트 푸드 파이터 게임 미션에 참가를 했다. 그래서 게임 속에서 한 역할은 바로 햄버거 가게의 패티가 저장된 냉동고만 부수는 일이었다. 여기의 마케팅 의미가 닮겨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의미는 Wendy's는 얼려서 쓰는 패티가 아니라 늘 신선한 패티만을 사용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알리는 것이었다. 이 장면은 150만 명 정도가 시청을 했고 9시간 동안 스트리밍 되었으며, 소셜 앤 인플루언서 그랑프리를 수상하기도 했다. 메타버스 안에서의 브랜드 마케팅이 성공한 셈이라고 볼 수 있다.

2. 현대자동차의 역동적 홍보
현대 자동차는 '제페토'라는 메타버스 게임 안에서 소나타 N 라인을 시승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자동차 업계 최초로 한 시도이기에 더욱 주목받았다. 그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제작하고 보여줄 수 있는 포토부스 안에서 아바타(캐릭터)가 차량과 함께 사진을 찍어 대중에게 선보일 수 있게 하여 홍보 효과를 높였으며 MZ 세대의 공감을 이끌어 냈다. 이런 홍보 효과 때문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으나 2021 소나타 센슈어스는 젊은 세대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3. 패션업체의 간접 체험으로 인한 홍보 효과
대표적인 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 구찌(GUCCI)는 메타버스 게임 '제페토' 안에서 피렌체 배경으로 구찌 빌라를 오픈하여 게임을 이용하는 MZ 세대들이 구찌 빌라에 방문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구찌 상품을 둘러볼 수도 있지만 직접 살 수 있도록 하였다. 아바타들이 구찌 상품을 구입하여 포토부스 안에서 사진을 찍어 다른 게임 이용자들에게 공유하고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마케팅을 선보인 것이다.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서는 수많은 방법이 존재하겠지만 이처럼 시대에 맞는 방법을 이용했을 때 대중의 공감을 더 많이 얻어낼 수 있고 보다 많은 마케팅의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메타버스와 마케팅에 큰 영향을 준다는 의미는 앞으로 4차 산업 발달에 무궁무진한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다.
물론 가상현실에서의 마케팅도 단점은 있겠지만 어느 분야에서나 장, 단점은 있기에 마케팅에 맞춰진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더욱 성과를 내준다면 앞으로 4차 산업 발달로 인한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것이 헛되진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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